티스토리 뷰


당뇨성 케톤산증 증상 치료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꾸벅이 입니다. 여러분 주위에는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되시나요? 못해도 한두명은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당뇨병을 부끄러운 병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은것같습니다. 그래서 남들에게는 잘 알리지 않고 혼자서만 치료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의 위험성중 하나인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증상과 그 치료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여러분들에게 얘기해드릴께요. 우리모두 건강한 삶을 살수 있도록 노력해야될 것 같습니다.





우선 당뇨병이란 무엇인지 간단히 알고 가는것이 좋겠죠? 당뇨는 혈당이 제어능력을 잃어서 인슐린 분배기능의 문제가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당뇨의 증상으로는 다음, 다식, 다뇨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 : 많이 마신다. 당뇨증상중 하나는 목이 말라서 물을 일반인들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마시게 됩니다. 다식 : 말그대로 뭔가를 먹어도 계속 기운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다뇨 : 물을 먹어도 몸에 흡수가 되지않고 빠지는 현상이다.


이제부터는 당뇨합병증인 케톤산증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당뇨병케톤산증은 급성 당뇨합병증으로 인슐린의 부족으로 인해 혈액 속의 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이럴 경우 우리 몸의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독성 물질인 '케톤'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인슐린의 부족현상이 계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케톤의 발생으로 인하여 혈액의 산성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서 심각한 경우 고혈당의 여러 증상과 함께 사망에 이를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증상으로는

1. 탈수현상이 발생한다.

2. 식용부진과 구토와 복통이 있을 수 있다.

3. 저혈압, 맥박이 약해질 수 있고 심하면 혼수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치료방법으로는

1. 충분한 수분섭취를 한다.

2. 혈압과 맥박을 자주 측정합니다.

3. 인슐린 투여로 고혈당을 교정하여야 합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디서든지 똑같은 얘기를 하실것입니다. 음주와 흡연, 불규칙한 생활 개선이라고 말입니다 모든 병의 원인이라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제일 좋은 예방법이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우리모두 쉬우면서도 간과할 수 있는것입니다. 바로 운동입니다. 적절한 운동은 우리몸의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으므로 적절한 운동을 권해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당뇨병성 케톤산증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꾸벅이였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